비행기 자리가 불편해서 힘들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오늘은 비행기 좌석 상황을 미리 확인하고 난 후에 편안한 자리를 예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행기 좌석의 중요성
비행기 좌석은 여행의 시작과 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외여행 갈 때 불편한 좌석을 이용하면 시작부터 기분이 좋지 않죠. 그래서 해외여행, 특히 장거리 여행을 갈 때에는 반드시 비행기에서 앉는 좌석이 편해야 합니다. 해당 국가에 도착해서도 피로가 덜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비행기 표 역시 여행 경비 중 큰 비중을 자지하기 때문에 자리 선정할 때 좋은 자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이코노미 보다 비즈니스, 퍼스트 클래스가 당연히 좋지만 매번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좌석을 예매할 순 없습니다. 그래서 이코노미에서라도 좋은 자리를 예매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여행시 숙소를 저렴하게 예매하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세요.
비행기 좌석 선정 방법
자리를 선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비행기 표를 결제할 때 원하는 좌석을 선택해 추가 비용도 같이 지불하는 것입니다. 좌석마다 선택하는 비용은 다르지만 내가 원하는 좌석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이 가는 동행이 있다면 나란히 좌석을 예매하면 옆에 앉아서 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체크인할 때 남는 좌석 중 선택하는 것입니다. 체크인 할 때 좌석을 고를 수 있는데 이때는 좌석 선택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원하는 좌석이 남아있지 않을 수도 있고, 어떤 좌석이 남아있는지 체크인 하기 전까지 확인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장거리 여행을 할 경우 처음 예매할 때 좌석을 선택해서 편안하게 여행을 출발, 마무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행 경비는 올라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추천하지 않는 좌석
- 앞뒤 간격이 좁은 자리
- 의자가 뒤로 젖혀지지 않는 자리
- 엔진 소리가 시끄러운 자리
- 화장실 가기 불편한 자리
- 화장실 근처 자리
- 그 외 기타 자리
사람마다 불편함을 느끼는 자리가 서로 다르지만 그래도 위에 제가 작성한 추천하지 않는 자리는 대부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앞뒤 간젹이 좁은자리는 장시간 앉아있으면 허리과 동이 아픕니다.
제가 얼마전에 베트남 항공사인 비엣젯을 이용했던 적이 있었는데 앞뒤 간격이 너무 좋아 무릎이 앞 좌석에 닿았습니다. 계속 꼿꼿한 자세로 앉아있었고 의자를 뒤로 젖히지도 못해 너무 불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베트남 여행 갈 일이 있으면 비엣젯은 저는 타지 않으려고 합니다. 이후에 저는 반드시 비행기 표 예매할 때 좌석사이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리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비행기 좌석 정보, 어느 위치에 어떤 좌석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좌석 미리보기 사이트
아래 링크는 비행기 자리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링크입니다. (아래 링크 클릭하여 비행기의 좌석정보 미리 확인해보기 ↓)
비행기 좌석 정보 미리 확인 방법
- 먼저 위에 제가 올려드린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을 합니다.
- 상단의 비행기를 선택하고, 전환된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가 이용하게 될 기종을 선택합니다.
- 기종 정보는 비행기 예매 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항공사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만약 내가 예매한 항공사가 있다면 해당 항공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화면 왼쪽에는 전체적인 좌석 위치를 볼 수 있고, 중앙에는 좌석 등급별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왼쪽에 좌석 배치도에서 원하는 좌석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해당 좌석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느정도 뒤로 젖혀지는지, 좌석간의 간격은 어느정도인지, 넓이는 어느정도 인지 확인도 가능하고 해당 좌석이 창가인지 복도인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화장실이 어디에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정보를 이용해서 비행기 표를 예매할 때 참고해서 자리를 잡으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서 다시 한번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에 제가 링크 걸어둔 것을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상단의 비행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별도의 로그인이나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사이트 이용은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인 화면의 출발지 도착지 입력하는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러면 항공기 제조사 별로 항공기종이 뜨는데 여기서 내가 예매할 비행기 기종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기종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해당 기종을 미리 둘러 볼 수 있도록 3D 뷰 또는 사진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해당 항공기 기종으로 운항하는 항공사가 있습니다. 항공사 마다 좌석이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항공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항공사를 선택합니다. 없으면 유사한 항공사 아니면 다른 항공사를 선택해 봅니다.

그리고 위에 3D뷰 또는 사진을 누르면 대략적인 좌석 모양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항공사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좌석의 배치도와 실제 좌석이 어떻게 생겼는지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기본 단위가 인치(inch)로 표시되기 때문에 2.54를 곱하게 되면 CM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좌석 등급별로 좌석 정보가 다른데, 그 정보들을 모두 표기를 해줍니다. 좌석을 어느정도 뒤로 젖힐 수 있는지, 좌석의 수, 좌석의 넓이, 비행기 좌석 간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의 높이 라고 되어있는 수치가 바로 좌석 간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왼쪽의 좌석 배치도에서 좌석에 마우스를 올리면 좌석별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8A 이코노미 좌석은 의자가 뒤로 많이 젖혀지지도 않고, 승무원 주방에도 가까우며 화장실에도 가깝죠. 그리고 창가가 막혀있어서 창가뷰도 없죠. 이런 자리를 앉아서 10시간 이상 가게 되면 정말 불편할 것 같습니다.

사용 후기
시트맵 사이트는 비행기 좌석의 특징을 사전에 파악하기 좋은 사이트 입니다. 저도 출장이나 여행갈 때 해당 사이트에서 항공기를 검색해서 좌석 정보를 확인하고 예매를 합니다. 직접 3D 뷰와 사진을 제공해줘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으며, 좌석간의 간격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아직 지원되는 항공사가 많지 않고, 우리나라 저가 항공사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 외에는 대부분 만족스러웠으며 저는 실제로 이 사이트를 이용해서 비행기 좌석을 예매할 때 참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장거리 여행시 반드시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을 이용해서 편안한 좌석을 예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