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클립보드란?
윈도우 클립보드는 텍스트, 문서 파일, 이미지 파일, 링크, 윈도우 스크린샷 캡처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가 임시로 저장되는 곳입니다. 클립보드는 데이터를 빠르게 복사하여 컴퓨터 내의 다른 프로그램이나 다른 위치에 붙여넣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즉 예를 들어 만약 이미지 파일을 복사하면 이미지 파일이 클립보드에 들어가게 되고, 붙여 넣기 하면 클립보드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가져와서 붙여 넣기가 됩니다. 그래서 클립보드에 복사했던 파일들의 이력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복사했던 내용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윈도우에서 카카오톡 PC버전으로 파일을 복사 붙여넣기 할 때 클립보드 작동 원리에 대한 그림입니다.

윈도우 클립보드가 필요한 이유는?
1분전에 텍스트를 복사했고 몇초전에 또 다른 텍스트를 복사했는데, 1분전에 복사한 텍스트의 원본은 이미 삭제를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1분전에 복사한 텍스트의 내용이 다시 필요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인적으로 이런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전에 복사한 내용의 원본을 삭제하여 다시 찾고싶은 경우, 아니면 이전에 복사한 내용을 또 다시 복사하고 싶은 경우가 있죠. 이런 경우에 클립보드를 활용하여 복사한 기록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기록 보기
- 윈도우10, 윈도우11 모두 동일한 방법입니다.
- 클립보드 단축키는 Win + v 입니다. 만약 Win + v를 눌러도 아무런 창이 뜨지 않거나, 클립보드 창이 떴는데 아무런 기록도 없다면 클립보드 설정을 해주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화면 하단의 시작표시줄의 검색창에 “클립보드”라고 입력을 하고 “클립보드 설정”을 클릭합니다.
- 클립보드 설정 창에서 “클립보드 설정 기록”항목을 활성화 해줍니다.
- 그리고 다시 win + v 키를 눌러봅니다. 클립보드 창이 뜨는지 확인하고 복사한 기록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 만약 기록이 없다면 스크린샷이나 텍스트, 그림 파일을 복사하고, 복사한 데이터가 클립볻드에 보이는지 확인해 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기록 보기 단축키는 Ctrl + v 입니다. 이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이 보일 수도 있고, 아무런 반응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윈도우 클립보드 설정이 되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클립보드 설정을 해야 복사한 내용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됩니다. 윈도우11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도 유사한 과정으로 클립보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시작표시줄의 검색창에서 “클립보드”라고 검색을 하면 클립보드 설정이라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이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클립보드 검색 기록이라는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있으면, 아래 그림처럼 활성화를 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설정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다시 Ctrl + v를 눌러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클립보드 창이 뜹니다. 만약 클립보드 내에 아무 내용이 없다면 그림이나 텍스트 복사를 해보세요. 바로 클립보드 창 안에 데이터가 보일 것입니다.
클립보드 내의 저장된 기록을 모두 삭제하고 싶으면 “모두 지우기”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클립보드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최대 개수는 25개 입니다.

윈도우 클립보드 내역 복구하는 방법
클립보드에는 내용 저장을 최대 25개 까지만 할 수 있습니다. 만약 25개가 넘어가면 가장 예전에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은 삭제가 됩니다. 이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안타깝지만 없습니다. 하지만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텍스트 : 메모장이나 notepad++에 저장을 합니다. 윈도우11의 메모장의 경우는 메모장 내용을 저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저장 됩니다. 메모장에 기록을 하고 메모장 창을 닫아도, 다음에 컴퓨터를 다시 켜서 메모장을 열어보면 이전에 기록했던 내용이 있습니다. 노트패드 역시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미지 : 윈도우 캡처도구나 캡처도구 없이 캡처하는 방법을 이용해 그림판에 붙여넣어서 파일로저장을 하거나 픽픽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스크린샷을 저장합니다. 그러면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지만 데이터가 많아서 클립보드에서 삭제가 되어도 저장된 스크린샷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